자활사례관리

▢ 개  념 

자활사례관리는 자활참여자가 지역사회에서 실직과 빈곤으로부터 약화된 심리적, 신체적, 사회적, 경제적 자립역량을 회복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궁극적으로 고용 또는 경제적 자활의 유지를 돕기 위한 복지연계 실천 활동이다.


▢ 목  적

자활참여자가 근로기회를 갖고 근로활동을 유지하기 위해 요구하는 자활욕구를 개별화하여 필요한 원조의 제 영역을 구체화한다. 이를 기초로 가장 적합한 서비스를 찾고, 효과적으로 배열, 조정, 옹호하는 활동을 통해 이들의 근로 가능성과 지역사회에서의 독립적인 생활을 지원함으로써 나아가 빈곤에서 벗어나도록 함.

 

▢ 절  차

자활사례관리는 인테이크(참여단계), 사정단계, 계획수립단계, 실행 및 점검단계, 평가 및 종결단계, 사후관리단계의 총 6단계로 진행된다. 


  1) 인테이크(참여단계) 

    - 접수 

      • 신규 참여자 : 본인 요청, 의뢰(지자체, 타기관 등), 참여자 발굴 

      • 재참여자 

    - 초기면접 : 자활사업 안내, 참여자에 대한 기본 정보 수집 

    - 참여여부 결정 : 게이트웨이 참여 동의서 작성, 지자체 재의뢰 


  2) 사정단계 

    - 게이트웨이를 통한 욕구사정 : 취·창업 욕구, 취·창업 장애요인, 근로역량, 자원 및 강점 


  3) 계획수립단계 

    - 자활경로 및 지원계획 : IAP, ISP 작성 

    - 계약 


  4) 실행 및 점검단계 

    - 자활프로그램 발굴연계·모니터링 

      • 사업단 연계·유지(사업단 근무여건 고려) 

      • 취업지원 : 구직면접 취업코칭 알선 

      • 취업연계(예: 취업성공패키지) 

      • 창업지원(개인/자활기업) : 창업교육/컨설팅 

      • 자산형성지원 

    - 복지서비스 및 자원연계(심리정서/경제/교육/법률/의료/주거/기타서비스) 


  5) 평가 및 종결단계 

    - 자활목표달성(IAP/ISP성취률) 

    - 복지서비스 및 자원연계달성 

    - 서비스만족도 조사 

    - 종결과 사후관리 여부 판정 


  6) 사후관리단계 

    - 서비스 연계 

    - 취·창업 모니터링